최근 인벤터를 배우면서 오토캐드도 한번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3D툴 역량도 키울 겸 캐드공부도 하는중입니다.
뭐부터 해야할지 감이 안올 땐 역시 아무 자격증이나 하나 잡고 공부하는게 방향 제시도 되고 좋습니다.
제가 선택한건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와 ATC입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국가기술자격증)는 그냥 관심이 있어서 하는거고 ATC(민간자격증)는 공부만 하고 자격증 취득은 하지 않을 생각이에요. 이유는 뒤에 후술합니다.
ATC 1급 기출문제 맛보기
atc는 필기 30분, 실기 90분 총 120분으로 진행되는데
필기는 기본적인 오토캐드명령어와 사용법, 리습 등 전반적인 사용에 대한 필기문제가 나오구요.
실기의 경우엔 도면보고 캐드를 이용한 3D모델링을 한 후 주어진 길이를 구합니다.
도면이 3개 나오며 마찬가지로 모델링도 3개 해야 하고 문제는 5개 나옵니다.
직접 오토캐드를 열어 3D작업환경을 연 후 모델링을 하여 위 처럼 주어진 점과 점사이의 거리를 구하는게
실기시험의 문제입니다.
답안선을 그을 땐
-VPOINT 명령어로 위에 View Point라고 적힌 숫자를 넣어 투상면을 잡고
PL명령어로 점 3개를 쭉 그은 후 Ctrl + 1을 누르면 나오는 거리를 보시면 됩니다.
ex) -VPOINT > -1,-2,1 > ENTER > PL > ENTER > 점 3개찍어 풀리선 긋고 > CTRL + 1 > '거리' 확인
저 거리가 문제이고 단지 저것을 구하려고 하는 모델링이라 따로 모델링을 제출 하진 않습니다.
대충 시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감 오시죠?
아무래도 솔리드도 아닌 흑백 와이어프레임이라 처음에 문제의 점이 찍힌 곳을 투상할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해보니 그냥 캐드로 만들면 숨은선까지 그대로 똑같이 나오더라구요.
위 도면들은 3D모델링 공부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은 어느 훌륭한 블로그에서 퍼온건데
거기 ATC기출문제도 몇개 있길레 퍼왔습니다.
블로그에 있는건 다 풀어봤는데 ATC는 공부하면 할수록 느끼는게
오토캐드의 3D기능은 그냥 보조용일 뿐이란 겁니다.
오토캐드에 3D있는데 왜 기업에서 카티아, 솔리드웍스, 인벤터를 쓰면서 캐드도 따로 쓸까
이번에 확실히 몸으로 느꼇습니다ㅋㅋ.. 오토캐드3D가 편했으면 캐드하나로 퉁치지 비싼돈 주고
3D툴 안쓰겟죠. 반대로 인벤터에서 도면 제도 작업이 가능했어도 똑같을 거에요.
간단히 ATC 1급 자격증 소개와 문제 맛을 봐봤는데요.
저는 맛만 보고 손 때렵니다. 잠시나마 ATC따볼까? 하던 생각 했던 변덕에 오토캐드로 3D손한번 대봤는데 영~ 아니네요 ㅜㅜ 다만 위에서도 말했듯 어떤공부를 해야할지 방향을 잡기 힘드시다면 ATC 1급 공부를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다음엔 문제 1번을 캐드에서 어떻게 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오토캐드 ATC1급 기출문제 풀이 (tistory.com)
오토캐드 ATC1급 기출문제 풀이
오토캐드 ATC 1급 기출문제중 하나 풀면서 스크린샷 찍어논게 있어서 보여드립니다. 인벤터를 먼저 시작해서 오토캐드로는 겨우 원, 사각형 그리는게 다였지만 ATC공부를 하면서 본래의 취지대로
junk-storage.tistory.com
'IT > 오토캐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토캐드 ATC1급 기출문제 풀이 (0) | 2020.12.12 |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