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18650배터리 14개 가량이 놀고 있는 바람에 배터리팩 diy를 해보자 싶어 이것저것 공부중입니다...
그중에 필요하다 생각된것이 스팟, 스폿용접기
일반 납땜질로도 가능하지만 리튬이온이 고온에 좋을리 없고
배터리마저 중국산인데 괜히 인두기로 납지지다 정말로 폭발할까봐 무서워서 바로 알아봤습니다.
스팟용접기에는 AC와 DC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보통 AC는 버려진 전자레인지에서 링코어 구해다
직접 자작해서 많이들 쓰시는것 같고.
DC의 경우에는 알리에서 diy부품을 사 고출력 리튬폴리머배터리 12v이상 물려서 자작을해서 쓰더라구요.
아무래도 링코어로 제작한 AC가 성능은 좋지만 이번에 알리에서 DC스팟용접기 구매 한후 솔찍히
사기 잘했단 생각이 듭니다. GOOD''
이게 정말 배터리를 처 넣은 제품 포장을 한건지 의문이 들 정도로 간단한 포장이었습니다.
상자를 열자마자 나오는 Thankyou! 카드 ㅋㅋㅋ.. 요즘 중국산도 마케팅을 하네요.
귀여워서 저거하나로 마음풀렸습니다. 배송도 12일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알리치곤 빠른편
구성품
1. 스팟용접기 본체
2. 용접봉 한쌍
3. 설명서
4.니켈플레이트 조금
5.Thankyou! 카드 및 보관상자
적정 니켈플레이트 두께는 0.15입니다.
용접봉이 뾰족하지가 못하고 원통모양입니다. 나중에 조금 갈아줘야 겠네요.
사실 알리에서 spot welder 치면 많은 제품이 나오는데 저는 그냥 젤 싸고 색깔 좋은걸로 골랐습니다.
앞면엔 용접봉 꽃을 음극단자, 양극단자와 배터리 용량LED, 스팟강도단계를 보여주는 LED가 있습니다.
뒷면엔 보조배터리로 및 출력으로 쓸 수 있는 USB단자,
본체 배터리 충전용 C타입단자가 있습니다. 3A면 우리가 쓰는 고속충전기는 못쓸듯 합니다.
오른쪽엔 전원버튼+기어조절 버튼이 있네요.
USB포트에는 간이조명같은거 달아주면 작업시에 유용할것 같습니다.
(설마 저걸로 출력 낮아지진 않겠지요???... 설마!)
아래쪽(배쪽)에 보니 이렇게 스펙과 이름이 나와있네요.
제가 알기와 다르게 4.2V로도 스팟이 쳐지나봐요.
12v는 넘어야 스팟 칠 수 있다고 그랬던것 같은데
켜보았습니다.
기어2단으로 맞췄습니다. 제품설명서에는 기어라고 표현했지만 스팟 치는 강도, 쌔기 조절하는것 같아요.
기어는 9단까지 있네요.
보통 우리 스마트폰 고속충전기가 5V 3A하는거 보면 4.2V 650A .... 역시 공구는 공구 입니다.
몸에 대면 많이 아프겠죠? 주의해서 사용해야겠네요.
켜봤으면 스팟도 한번 쳐봐야 겠죠?
왼쪽이 미리 알리에서 천원주고 구매한 니켈플레이트이고 우측이 사은품으로 온 니켈플레이트입니다.
어차피 두개 다 철에다 니켈도금 했을텐데 성능차가 있기야 하겠습니까?
집에 놀던 다이소 칼날에 바로 실험.. 인터넷 뒤지니까 모두 칼날에 스폿치는거 먼저 연습하시더라구요
나도 연습 !! 스폿치는 방법은 그냥 용접봉 하나 대고 그다음거 대면 바로 탁 하면서 쳐집니다.
위에서 부터 1단계 제일 마지막이 9단계 입니다.
강도 3단계까지는 칼날에 붙어도 손으로 띠면 바로 떨어지는 정도구요.
4단계는 뭐가 잘 안맞는지 여러번 해봐도 꼭 9단계 치는것처럼 많이 녹더라구요. Pass~
확실히 9는 많이 녹아서 오히려 잘 안붙고 칼날에 스팟치긴 5~7단계가 가장 적당한것 같습니다.
뭐 배터리에 직접 용접할 때에는 4개~6개씩 칠꺼니 3단계로 여러번 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봤으나
저게 떨어져서 굴러다니다 쇼트를 일으키면 불이 나기에.. 나중에 좀 고민 해봐야 겠네요.
9단계 보니까 0.15니켈 말고 0.2니켈도 스팟쳐질것 같습니다. 용접봉 다루는게 좀 숙달 되면요.
그리고 겁나 뜨겁습니다... 이게 이렇게 뜨거워 진다고 ?? 생각 들 정도로 뜨겁습니다.
스팟 친 칼날 맨손으로 못만질 정도로 뜨거웠는데 그거 생각도 못하고 밑에 사진찍는 크로마키 깔아놨다가
다~~ 녹았네요 ㅋㅋㅋ 진짜 2겹 3겹까지 다 녹았어요.
사실 크로마키도 알리발 5천원 짜리라 상관없습니다.
본격 언박싱..!! 은아니고 분해입니다.
안에 거대한 리튬폴리머 배터리가 들었네요..
고출력 해주는 리튬폴리머 얼굴 한번 보고싶엇는데 글루건 신공으로 움직이지 않게 붙어있습니다.
옛날에 선풍기 버튼 고치다 감전, LED간접조명 설치하다 감전
두번의 염라대왕과 도통테스트를 한 후 저는 저렇게 항상 조금이라도 절연되는 장갑을 낍니다.
항상 조심합시다.. 간접조명때는 조명이 저항 잘 해준것 같았고..
선풍기 때는 AC 전극 둘다 잡았는데 진짜 운이 좋아서 살았습니다.
아무튼 집에서 diy하는 정도면 중국산 싼마이 스폿용접기라도 무리없이 가능할 것 같네요.
항상 조심조심 diy 생활 하세요!!
'IT > 솔직담백 제품 후기,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PRINTER] 킹룬(Kingroon) KP3S 배송 리뷰, 3d프린터 리뷰 (0) | 2021.11.02 |
---|
최근댓글